1. 홉스의 생애
홉스(Thomas Hobbes, 1588~1679)는 영국 절대군주제 말기에 가난하구 무능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14살 때에 삼촌의 도움으로 옥스퍼드대학에 다니게 되었다. 그는 청교도 정신을 갖게 되었고 그곳에서 전통적인 스콜라 학파의 논리학과 물리학을 배웠으며 1608년에 졸업을 하면서 카벤디
홉스는 데카르트가 발견한 수학상의 공식을 훔쳤다는 혐의로 논쟁했고, 이 때문에 당시의 학자들 사이에 좋은 대우를 받지 못했던 모양이다.
1640년 의회에서 왕권 옹호자에 대한 처벌을 결의했다는 소식을 듣자, 홉스는 재빨리 신변의 위험을 느끼고 프랑스로 망명하였다. 당시 프랑스는 루이 13세의
홉스는 종교, 신학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다. 3부 ‘그리스도 왕국에 관하여’에서 홉스는 자신의 특유한 방식, 즉 계약이론의 관점에서 성서를 해석하며, 4부 ‘어둠의 왕국에 관하여’에서는 잘못된 성서해석에서 생기는 위험을 경고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잘못된 철학이 어둠의 왕국을 지배한다는
홉스의 아버지는 교회의 문간에서 말다툼을 벌인 뒤 부유한 장갑 제조자인 자신의 형제에게 세 자녀를 맡기고 사라졌다. 그는 또한 홉스가 16살 때 그의 가정을 저버린 술주정뱅이로서 런던 교외의 모처에서 죽고 말았다. 하지만 홉스는 라틴어와 희랍어에 대한 유창하고도 우아한 능숙함을 강조하는 16
홉스에 있어서 평화란 인성을 틀지우고 있는 힘들에 관한 이해와 그러한 힘들을 통제할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서만이 가능한 것으로 보였다. 홉스는 철학 혹은 과학을 인지된 원인으로부터 유추되는 지식이 아니면, 결과로부터 추론된 원인의 지식으로 설명되는 인과관계로 정의한다. 이러한 철학
홉스의 '자연 상태'를 연상시킨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 한번쯤은 국가와 정치에 왜 있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는 시점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발표문에서는 홉스의 인간의 본성과 자연 상태, 그럼으로 발생하는 사회계약과 국가의 탄생을 다루도록 하겠다.
Ⅱ.본론
1)〈리바이
◆ 홉스의 생애
1588년 4월 5일 영국의 조그만 마을에서 태어남.
1600년 (12세) 목사직에서 파면된 부친의 도망으로 형. 누이와 함께 부유한 장갑 제조업자인 삼촌에게서 양육됨.
1608년 (20세) 대학을 졸업하고 학장의 추천으로 디밴셔(Devanshire) 백작가의 가정교사로 들어감. 그 집에는 항상 유력한 정치
홉스 (THOMAS HOBBES, 1588~1679)
연혁
영국 출생
15세에 옥스퍼드 입학, 철학 전공
프랜시스 베이컨의 개인비서로 활동
1640년 <법의 기초> 발표
11년간의 파리 망명 생활
청교도혁명 성공 이후 크롬웰 지지
저서: <물체론(1655)>,<인간론(1658)>
<시민론(1642)>, <리바이어던>(1651)
홉스의 시대적 배경
1. 자연 상태의 인간은 전쟁 중이다 - 홉스『리바이어던』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홉스가 그의 저서『리바이어던』에서 쓴 이 구절은 책보다 더 잘 알려지게 되었고 홉스는 성악설을 대표하는 사상가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 책은 부제가 ‘종교적․시민적 국가공동체의 재료․형태 및
홉스와 로크와 루소의 고전적 자유주의 사상의 형성과 전개는 누구에 의해서도 침해될 수 없는 자연권을 가진 개인에서 출발하여 근대시민사회가 어떻게 구성되고 기능하는가의 문제에 대한 응답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법의 관념은 그리스 말기 이래 서구사상의 전통을 이루어 온 것이었는데, 우리